CONTENTS
- 1. 용산교통사고변호사 파악한 사건의 경위
- 2. 용산교통사고변호사가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령
- - 집행유예란?
- - 집행유예 관련 FAQ
- 3. 용산교통사고변호사 조력 내용
- - 의뢰인은 범죄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 노력해왔다는 점
- - 의뢰인이 주행한 거리는 1KM에 불과하다는 점
- 4. 용산교통사고변호사의 치밀한 조력으로 의뢰인의 요청이었던 실형 방어 이끌어
1. 용산교통사고변호사 파악한 사건의 경위
용산교통사고변호사가 살펴본 의뢰인 사건 내용입니다.
의뢰인은 이미 여러 차례 음주운전 실수를 저질러 면허 취소 처분과 집행유예 판결을 받아 무면허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집행유예 종료 기간을 불과 2주 남겨두고 운전대를 잡는 실수를 저질러 실형을 선고받을 위기에 처했습니다.
이에 징역형을 선고받게 될까봐 두려웠던 의뢰인은 신속히 법무법인 대륜 용산 사무소의 용산교통사고변호사를 찾아주셨습니다.
2. 용산교통사고변호사가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령

용산교통사고변호사는 의뢰인이 음주운전으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상황과 무면허 운전을 저지른 행위를 종합하고, 사건과 관련한 법령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실형 방어를 이끌어낼 전략을 세웠습니다.
집행유예란?
집행유예란 범죄를 저지른 자에게 형을 선고하지만 바로 그 형을 집행하지 않고, 말 그대로 일정 기간 형의 집행을 유예하는 것입니다.
집행유예는 혐의를 인정하고 유죄를 판결하면서 형벌을 선고하지만, 전과 기록이 남는다는 점에서 혐의는 인정하지만 기소를 유예하고 전과 기록도 남지 않는 기소유예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형의 집행을 미뤄준 기간 동안에 범죄를 저지르지 않거나 별다른 사고를 일으키지 않았다면 선고했던 형의 효력은 사라지고, 형을 집행하지 않게 됩니다.
형법 제65조(집행유예의 효과) 집행유예의 선고를 받은 후 그 선고의 실효 또는 취소됨이 없이 유예기간을 경과한 때에는 형의 선고는 효력을 잃는다. |
예시로, 음주운전을 저질러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을 받았을 경우, 3년 동안 범죄를 저지르지 않고 성실하게 생활을 한다면 2년의 징역형은 소멸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집행유예 관련 FAQ
Q. 용산교통사고변호사님, 집행유예 기간 중 범죄를 저지르면 어떻게 되나요?
A. 집행유예 기간 중 또다시 범죄를 저질렀을 경우 형량에 대해 궁금하실 텐데요.
집행유예 기간 중 범죄를 저지르지 않고 무사히 기간을 경과하면 형의 선고는 효력을 잃게 됩니다.
집행유예의 취지는 형을 집행하지 않아도 일정 기간 유예를 통해 범죄 예방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판단하여 도입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예 기간 중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면 범행의 수위를 막론하고 집행유예의 취지를 상실한 것과 마찬가지겠죠.
때문에 집행유예 기간에 범죄를 저지를 경우, 유예의 효력은 사라지게 됩니다.
징역 6개월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은 후 해당 기간 중 재범으로 2년의 징역형 선고를 받을 경우, 1년의 집행유예는 사라지고 기존 징역 6개월과 새롭게 범죄를 저지른 2년을 합산해 총 징역 2년 6개월을 살게 되는 거죠.
Q. 용산교통사고변호사님, 그러면 집행유예 기간 중 범죄를 저지르면 바로 징역형을 살게 되는 건가요?
A. 유예 기간에 범죄를 저질렀다고 해도 바로 유예의 효력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요건이 정해져 있는데요.
제63조(집행유예의 실효)에 따르면 “집행유예의 선고를 받은 자가 유예기간 중 고의로 범한 죄로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아 그 판결이 확정된 때에는 집행유예의 선고는 효력을 잃는다”고 나와있습니다.
해당 조항을 살펴보면 고의로 범죄를 저지른 경우에는 과실범으로 간주돼 처벌을 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고의범이 아니라 과실로 저지르게 된 범죄가 유예기간의 효력을 잃게 만들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아야 하는데요. 이는 또한 금고 이상의 실형이 아니라 벌금형을 선고받는다면 유예의 효력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 점을 유의하여 용산교통사고변호사와 함께 집행유예 기간 중 재범시 실형 방어 대응을 해나가시길 바랍니다.
3. 용산교통사고변호사 조력 내용

용산교통사고변호사는 의뢰인의 실형 방어를 위해 다음과 같이 변론하였습니다.
의뢰인은 범죄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 노력해왔다는 점
용산교통사고변호사는 의뢰인의 집행유예가 종료되는 기간이 2주밖에 남지 않았고, 해당 기간 동안 어떠한 범죄도 저지르지 않았을 정도로 성실하게 해당 기간을 살아왔다는 점을 이유로 선처해주시기를 요청했습니다.
또한 의뢰인이 진심으로 자신의 범행 사실을 인정하고 뉘우치고 있는 점, 한순간의 실수로 징역을 살게 될까봐 두려워하고 있으며 다시는 범죄를 저지르지 않겠다는 굳은 마음을 가지고 있음을 주장하였습니다.
이에 의뢰인 자필로 쓴 반성문을 증거로 들어 감형해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의뢰인이 주행한 거리는 1KM에 불과하다는 점
용산교통사고변호사는 비록 의뢰인이 유예 기간에 면허가 없는 상황에서 운전을 하였으나 주행 거리가 불과 1KM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을 들어 선처를 요청하였습니다.
또한 주행 과정에서 사고를 내거나, 누군가를 다치게 한 점도 없는 점을 들어 선처를 강력히 요청하였습니다.
운전대를 잡았으나 주행 거리가 짧았던 점, 무면허운전이지만 운전 과정에서 사상자나, 치상자가 발생하지 않을 만큼 주의를 다해 운전했다는 점을 감안해 경미한 벌금형 선고 판결을 요청했습니다.
4. 용산교통사고변호사의 치밀한 조력으로 의뢰인의 요청이었던 실형 방어 이끌어
용산교통사고변호사의 주장을 받아들인 재판부는 경미한 벌금형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는 의뢰인이 범죄 초기부터 신속히 용산교통사고변호사를 찾아와 자신의 범죄 사실을 솔직하게 털어놓았고, 전문변호사가 의뢰인 실형 방어를 위해 치밀하게 변론 전략을 수립했기에 얻어낸 결과였습니다.
의뢰인처럼 다수의 전과 기록이 있고, 무면허 운전을 저질렀음에도 실형 선고를 막아낸 데에는 관련한 사건 처리 경험이 풍부한 전문 변호사들의 조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법무법인 대륜 🔗음주교통사고그룹은 증거조사그룹과 협업해 적법한 방식으로 증거를 수집하고 있으며, 풍부한 재판 및 수사 경험을 가진 판사, 검사, 경찰 경력의 변호사들의 조력으로 의뢰인의 사건을 해결해드리고 있습니다.
집행유예 기간 중 범죄를 저질러 답답하고 막막하신 상황이라면 🔗용산변호사의 조력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주요 업무사례
더보기
관련 구성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