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가 파악한 의뢰인 사건 내용
- 2.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가 확인한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 관련 내용
- -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처벌은
- 3.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가 변론한 의뢰인 처벌 방어 내용은
- - 의뢰인은 사고방지의무를 게을리 한 적이 없음을 주장
- - 해당 사고는 피할 수 없었던 불가피한 사고였던 점 주장
- 4.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의 치밀한 변론으로 의뢰인 무죄 받아내
1.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가 파악한 의뢰인 사건 내용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가 파악한 의뢰인 사건은 이렇습니다.
늦은 밤 야근을 하고 집으로 돌아가던 의뢰인은 마침 가로등이 고장난 도로를 지나가던 중이었습니다.
중앙선을 지키며 운전하던 중, 그만 도로를 걷고 있던 보행자를 치게 되어 사망에 이르게 하였습니다.
의뢰인은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 치사 혐의로 고소당해 실형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큰 죄책감과 두려움에 싸인 의뢰인은 법무법인 대륜 음주·교통사고대응 그룹의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를 찾아와 간절히 처벌 방어 조력을 요청하였습니다.
2.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가 확인한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 관련 내용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는 의뢰인을 조력하기 위해 의뢰인 사건과 관련한 내용을 검토하였습니다.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처벌은

의뢰인의 혐의는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 치사 혐의로,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제3조 제1항 및 형법 제268조에 따라 과실로 교통사고를 일으켜 타인을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에 성립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를 일으켜 상해를 입힌 사건의 경우 제4조(보험 등에 가입된 경우의 특례)에 따르면 교통사고를 일으킨 차가 보험 등에 가입된 경우 운전자에 대해 공소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제4조 제1항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보험에 가입되어 있었어도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
12대 중과실에 해당하는 경우 |
교통사고를 일으키고 도주한 경우 |
음주측정 요구를 거부한 경우 |
피해자가 중상해를 입은 경우 |
피해자가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한 경우 |
의뢰인의 차량은 보험에 가입되어 있었지만 피해자가 사망했기 때문에 보험 가입 여부에 상관 없이 형사 처벌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위반 죄로 수사나 재판을 받고 있어도 반드시 처벌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사고에 대해 과실이 없거나, 상대방이 상해를 입지 않은 경우, 운전자의 과실과 피해자의 상해 간 관련이 없는 경우 무죄가 선고되기도 합니다.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제3조 제1항에 따르면 ⓵ 12대 중과실 교통사고로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⓶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 처벌 수위는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3.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가 변론한 의뢰인 처벌 방어 내용은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는 의뢰인 처벌 방어를 위해 의뢰인이 낸 교통사고로 인해 피해자가 사망에 이른 사실은 인정하지만 의뢰인의 업무상과실은 부인하는 것을 쟁점으로 사건의 변론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사건의 면밀한 검토 끝에 법무법인 대륜 내 🔗증거수집·조사그룹과 협업하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교통사고분석 감정 의뢰를 맡겨 꼼꼼한 증거 수집을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변론 전략을 세워 조력을 펼쳤습니다.
의뢰인은 사고방지의무를 게을리 한 적이 없음을 주장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는 의뢰인이 운전하던 곳의 장소가 좌우 측이 모두 산비탈을 끼고 있는 곳임을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사실을 기반으로 주변에 인가나 상가가 존재하지 않았으며 보도가 따로 설치되어 있지 않은 편도 2차로임을 확인하였고 이에 의뢰인은 전혀 보행자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 못했음을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당시 cctv 파일을 통해 확인한 결과 가로등이 고장난 상태였기에 어두워 의뢰인 차량의 헤드라이트에만 의존해서 운전하고 있었던 상황이었으며, 피해자의 옷 또한 어두운 계통의 색깔이었기 때문에 피해자를 사고 직전에야 발견할 수 있던 상황이었음을 주장하였습니다.
해당 사고는 피할 수 없었던 불가피한 사고였던 점 주장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는 의뢰인의 블랙박스를 확인하고, 국립과학수사대에도 감정을 의뢰한 결과 동영상에 최초 피해자의 형상이 보이기 시작한 시점을 특정하였습니다.
사고 발생 1.5초 전에 어렴풋이 피해자의 다리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에 의뢰인이 피해자를 발견할 수 있었을 것으로 여기는 시점과 피해자와 충돌한 시점간의 차이가 약 1.5초에 불과하여 피해자를 발견하자마자 곧바로 사고를 낸 점을 주장하여 사고를 회피할 수 있던 가능성이 거의 없었음을 주장하였습니다.
이에 의뢰인이 낸 사고는 불가피하게 발생하였던 사고로, 이러한 점을 양형에 참작해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4.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의 치밀한 변론으로 의뢰인 무죄 받아내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의 치밀한 변론 전략과 주장을 받아들인 법원은 의뢰인의 사연을 참작해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의도치 않게 사고를 내 처벌받게 될 것이 두려웠던 의뢰인은 무죄를 선고받게 되어 일산교통사고전문변호사에게 자신을 구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과 함께 진심어린 표현을 해주셨습니다.
교통사고를 일으켜 피해자를 사망에 이르게 했다면 무거운 처벌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제대로 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사건 처리 경험과 다수의 재판 경험을 가진 교통사고 전문변호사들의 조력을 받아 사건 초기부터 재판단계까지 꼼꼼한 조력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의 🔗음주·교통사고 대응그룹은 증거조사그룹과 협업해 의뢰인 사건의 원인과 책임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재판 및 수사 경험을 가진 🔗음주운전·교통사고전문변호사 추천을 받아 든든한 전문가와 함께 사건을 헤쳐나가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