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위험운전치사상으로 대륜을 방문한 의뢰인
- - 위험운전치사상, 의뢰인의 사건 당시 정황
- - 위험운전치사상 관련 법령
- 2. 위험운전치사상 혐의 의뢰인의 감형을 위한 조력
- - 의뢰인의 사고 후 미조치에는 고의가 없었음
- - 의뢰인의 사고로 인한 피해정도는 매우 경미함
- - 의뢰인은 자신의 잘못을 깊이 반성하고 있음
- 3. 위험운전치사상 의뢰인, 대륜의 조력으로 집행유예로 방어 성공
- - 교통사고는 전문변호사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유리
1. 위험운전치사상으로 대륜을 방문한 의뢰인
위험운전치사상 혐의로 상담을 요청한 의뢰인은 음주운전에 더해 졸음운전과 도주치상죄까지 적용받았습니다.
위험운전치사상과 도주치상의 경우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을 적용받기에 전문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위험운전치사상, 의뢰인의 사건 당시 정황
의뢰인은 사건 당일 지인들과 새벽 4시까지 술을 마셨습니다.
그리고 나서 본인도 모르게 운전대를 잡게 되었는데요.
전날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던 의뢰인은 결국 졸음운전을 하게 되고 앞에 정차해있던 차량과 충돌하게 됩니다.
사고를 냈다는 사실에 두려움을 느낀 의뢰인은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도주했습니다.
근처에 숨어있다가 결국 잠에 들어버린 의뢰인은 수색 중이던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의뢰인은 당시 혈중알코올농도 0.178%로 그 정도가 상당했고, 앞 차량의 피해자가 전치 2주 진단을 받을 정도의 상해를 입었기에 위험운전치상과 도주치상죄까지 적용받아 높은 형량이 예상되었습니다.
이에 감형을 받기 위한 법적 조력을 구하고자 대륜을 방문하게 된 것입니다.
위험운전치사상 관련 법령
대륜은 의뢰인을 위해 관련 법령을 우선 안내해 드렸습니다.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제5조의11 [ [위험운전치사상]
음주 또는 약물의 영향으로 정상적인 운전이 곤란한 상태에서 자동차등을 운전하여 사람을 상해에 이르게 한 사람은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고, 사망에 이르게 한 사람은 무기 또는 3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
제5조의3 [도주차량 운전자의 가중처벌]
① 피해자를 사망에 이르게 하고 도주하거나, 도주 후에 피해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② 피해자를 상해에 이르게 한 경우에는 1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도로교통법 제44조 [술에 취한 상태에서의 운전 금지]
운전이 금지되는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운전자의 혈중알코올농도가 0.03퍼센트 이상인 경우로 한다.
도로교통법 제148조의2(벌칙)
혈중알코올농도 0.2% 이상 | 2년 이상 6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 |
혈중알코올농도 0.03% 이상 0.2% 미만 | 1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2천만원 이하의 벌금 |
혈중알코올농도 0.03% 이상 0.08% 미만 | 1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 |
2. 위험운전치사상 혐의 의뢰인의 감형을 위한 조력
위험운전치사상으로 형사 재판에 넘겨진 의뢰인의 감형을 위해선 음주교통사고 전문 변호사의 조력이 절실했습니다.
대륜은 관련 사건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들과 팀을 구성해 의뢰인의 양형 요소를 면밀하게 분석했고, 재판부에 다음과 같이 주장했습니다.
의뢰인의 사고 후 미조치에는 고의가 없었음
의뢰인은 사고 직후 차량에서 내렸을 때 피해자의 상태가 육안으로 보았을 때 전혀 다치지 않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실제로 이 사건 직후 충돌한 경찰이 작성한 사건처리표에도 ‘인명 피해는 없고’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피해자의 사고 직후 상태는 매우 양호했음을 주장했습니다.
의뢰인의 사고로 인한 피해정도는 매우 경미함
의뢰인이 음주운전으로 사고를 발생기킨 것 자체는 잘못이나, 이 사건으로 인한 인적, 물적 피해상황은 경미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피해차량의 경우에도 외관상 심한 손상이 없고 뒷 범퍼를 살짝 충격한 것에 불과하다는 점을 그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의뢰인은 자신의 잘못을 깊이 반성하고 있음
의뢰인은 자필 반성문을 작성함으로써 자신의 잘못을 모두 인정하고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음을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피해자의 피해회복을 위해 500만원을 전달했고 진심 어린 사과의 뜻을 전해 적극적으로 합의에 임하는 등 최선을 다했습니다.
3. 위험운전치사상 의뢰인, 대륜의 조력으로 집행유예로 방어 성공
위험운전치사상 혐의를 받은 의뢰인은 실형의 위기에 처했지만 대륜 변호사와의 상담을 통해 사건을 진행한 결과 ‘집행유예’로 방어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교통사고는 전문변호사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유리
교통사고는 피해규모에 따라 민·형사·행정상 책임이 뒤따르기에 초기대응부터 교통사고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음주·무면허·뺑소니사고는 민·형사상 합의가 도출되더라도 보험사의 구상금 청구나 검사의 공소제기가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사실관계에 대한 정확한 입증을 위해 대륜의 전문변호사와 함께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